I. Intro: 정석적인 메르세데스 코어강화의 한계점
메르세데스의 코어강화는 '3중첩 6코어 6스킬'이 정석으로 알려져있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은 ①저레벨 때 코어칸을 6개나 확보하기 어려우며 ②코어레벨이 15레벨 '미만'인 경우 총 코어레벨이 60이 되지 않아 사냥 및 보스에 불리하며 ③코어레벨이 15레벨 '초과'하는 경우 총 코어레벨이 60을 초과하여 코어칸의 활용을 비효율적으로 하게 되며, 다른 스킬들을 활용할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①저레벨 때도 코어칸을 원활하게 확보하고 ②자본이 적더라도 총 코어레벨을 빠르게 60까지 올려 사냥 및 보스에 도움이 되며 ③자본이 많은 경우 코어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독자적인 메르세데스 코어강화 가이드'를 서술해보려 한다.
II. 강화코어
1. 저자본인 경우: 3중첩 4코어 4스킬-> 3중첩 4코어 5스킬
(1) 개요
저자본인 경우 '사냥용 강화코어'와 '보스용 강화코어'를 분리해서 강화하는게 효율적이다. 사냥과 보스에 따라 코어를 스위칭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스위칭 작업이야 보통 10초 이내에 끝나기 때문에 큰 단점은 아닐것이다.
(2) 사냥용 강화코어
그림의 순서대로 우선순위이다.
1) 1순위: 리프토네이도 / 거스트 다이브
메르세데스의 주력 사냥기이다. 리프토네이도와 연계가 되는 거스트다이브까지 함께 강화가 된다. 코어칸이 모자라면 이것 부터 강화해야 한다.
2) 2순위: 레쓰오브엔릴
쿨타임이 짧은 준광역기이다. 데미지도 준수하여 사냥에 큰 도움이 된다. 레전더리 스피어-> 레쓰오브엔릴로 연계가 가능하다.
3) 3순위: 레전더리 스피어
쿨타임이 짧은 준광역기이다. 공중에 체공시 떨어져 있는 적들을 공격할 수 있으며, 원킬컷만 나면 사냥속도가 올라간다.
4) 4순위: 라이트닝 엣지
공격기 + 이동기의 성능을 갖춘 스킬이다. 리프토네이도-> 거스트 다이브-> 라이트닝 엣지로 연계가 가능하다.
5) 5순위: 차지드라이브 / 파이널 샷 / 하이킥 데몰리션 / 롤링 문썰트
롤링 문썰트 하나만 보고 강화한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 공중에 체공시 캐릭터 윗부분에 있는 적들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레전더리 스피어-> 롤링 문썰트로 연계도 되고, 레전더리 스피어-> 레쓰오브엔릴-> 롤링 문썰트로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6) 코어강화방법
처음에 롤링 문썰트는 최소로 투자하고, 1~4순위 스킬만 우선적으로 강화한다(3중첩 4코어 4스킬 체제). 각 코어레벨을 15까지만 올리면, 레벨업 시 받는 매트릭스 포인트 +5를 통해, 20레벨의 코어가 3중첩이 되어 60레벨이 달성 가능하다. 이후, 각 코어레벨이 15를 초과하게 될 경우 롤링 문썰트의 비중을 조금씩 늘려준다.
(3) 보스용 강화코어: 3중첩 4코어 4스킬
1) 1순위: 이슈타르의 링
메르세데스의 주력 속사기이다.
2) 2순위: 스트라이크 듀얼샷 / 파이널 어택
파이널 어택 강화 하나만 보고 강화한다. 스트라이크 듀얼샷과는 무관한 강화코어이다.
3) 3순위: 레쓰오브엔릴
데미지가 준수하여 보스전에서도 활용한다.
4) 4순위: 엘레멘탈 나이트
코어레벨이 높아질수록 딜 점유율이 상승한다. 나중에 캡틴 SS등급으로 소환수의 지속시간을 늘린 후 2마리를 유지하면 준수한 딜 점유율을 보여준다.
5) 코어강화 방법
3중첩 4코어 4스킬로 각 코어레벨을 평균 15레벨까지 빠르게 올린다. 매트릭스 포인트 +5를 받게 되면 총 코어레벨이 60에 도달하게 된다.
2. 고자본인 경우: 2중첩 6코어 9스킬
메르세데스의 9개의 스킬을 모두 강화한다(2중첩 6코어 9스킬). 각 코어의 레벨을 25까지 강화한 후, 매트릭스 포인트 +5를 활용하여 총 코어레벨을 30레벨로 만든다. 30레벨 코어가 2개이니 60레벨이 되는 것이다.
이 경우 사냥용과 보스용에서 2중으로 강화해야 했던 레쓰오브엔릴의 비효율성 문제가 해결된다. 독특한 점은 유니콘까지 강화한다는 것인데, 이는 유니콘이 꼭 강화해야하는 스킬이어서가 아니라 단지 코어개수를 맞추기 위함이다. (1코어당 3개의 슬롯-> 6코어는 18개의 슬롯-> 2중첩시 9개의 스킬 사용 가능)
3. 저자본에서의 고자본으로의 전환
사냥용 코어와 보스용 코어를 합쳐 서서히 '3중첩 4코어'에서 '2중첩 6코어 9스킬'로 전환한다.
III. 스킬코어
1. 메르세데스 전용 스킬코어
(1) 1순위: 엘레멘탈 고스트
사냥, 보스 어디에든 필수인 스킬이다. 25레벨이 필수이다.
(2) 2순위: 이르칼라의 숨결
메르세데스의 5차 극딜기이다. 보스전에서 주력으로 쓰이고, 사냥에서는 엘리트 몬스터를 잡을 때 사용한다. 25레벨이 필수이다.
(3) 3순위: 실피디아
메르세데스의 스택을 최대 스택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이기에, 고레벨 유저들이 보스전에서 종종 활용하기도 한다. 다만 일반 유저들에게는 라이딩 그 이상의 용도는 되지 못할 것 같다. 보통 1레벨만 찍고 사용한다.
2. 궁수 전용 스킬코어
(1) 1순위: 크리티컬 리인포스
크리티컬 확률의 일정부분을 30초동안 크리티컬 데미지로 전환시켜 준다. 극딜을 넣는 시점에 사용된다. 25레벨이 필수이다.
(2) 2순위: 가이디드 애로우
사냥에서 잡몹을 처리하거나, 보스전에서 딜누수를 막기 위해 채용된다. 25레벨을 권장한다.
3. 영웅 공용 스킬코어
프리드의 가호는 6중첩시 30초동안 무적의 효과가 있다. 즉 메르세데스의 유일한 무적기이다. 보통 1레벨만 찍고 사용한다.
4. 5차 공용 스킬코어
(1) 1순위: 에르다 노바
메르세데스 유일의 바인드 스킬이다. 보스전에서 활용된다. 1레벨만 빠르게 우선 찍어주자.
(2) 2순위: 쓸만한 샤프아이즈
메르세데스는 궁수들 중 유일하게 4차스킬에 샤프아이즈 스킬이 없다.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를 늘려주는 스킬로, 1레벨만 빠르게 찍어주자. (25레벨을 찍어도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는 증가하지 않고, 지속시간 및 올스탯 극소량만 증가하기에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3) 3순위: 쓸만한 홀리심볼
심알바가 너프된 이후 상대적으로 가치가 올라간 스킬이다. 처음에 1레벨만 찍어둔 후, 천천히 25레벨을 찍기를 권장한다.
IV. Outro
스킬코어의 경우 대부분 의견이 일치되겠지만, 강화코어의 경우 기존에 알려져 있지 않은 방법이기에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기존에 정석이라고 알려진 '3중첩 6코어 6스킬'의 경우 저레벨 또는 저자본에서는 6개나 되는 코어슬롯을 확보하기 힘들고 강화가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고자본에서는 메르세데스의 9개의 스킬 중 3개의 스킬을 포기해야 하기에, 이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5개월정도 알게 모르게 고민했었던 것 같다.
또한 메르세데스는 강화코어 이외에도 크리티컬 리인포스, 가이디드 애로우, 프리드의 가호, 에르다 노바, 쓸만한 샤프아이즈, 쓸만한 홀리심볼 등 강화해야 할 스킬코어의 개수가 많기에, 개인적으로는 6코어 체제보다는 4코어 체제로 시작한 후 서서히 6코어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더욱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