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올것이 왔구나
모두가 언젠간 한번쯤은 겪는 베이스스테이션 빨간불 점멸현상이 발생하여 인터넷에 여러 방도를 찾아보았다
[여러 요인(펌웨어, 외부충격 등)의 에러발생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추적이 되지않는 상태]
베이스스테이션 1.0의 빨간불 점멸현상은 아래사이트와같이 여러곳에서 다루고 있어 자체수리하는것에 대해 가능성이 있어보이나(자체조치해보고 안되면 A/S행)
바이브 베이스스테이션 붉은색 점멸 수리 HTC VIVE base station red light fix
바이브 베이스스테이션 붉은색 점멸 고치는 방법 HTC VIVE base station 정말 아무것도 안했는데 바이브 베이스스테이션이 붉은색으로 깜빡깜빡 점멸하면서 인식이 안될경우 바로 AS보내지 마시고 아래의 방법을..
ghj9301.tistory.com
베이스스테이션 2.0은 빨간불 점멸현상에 대해서 다루는 사이트가 없거니와 1.0과 2.0은 후면에 물리적버튼이 서로 다른지라 1.0의 펌웨어 롤백같은 자체수리하는 방법을 대입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때문에 이 게시글의 본론인데 베이스스테이션 2.0 A/S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적어두어서 향후 다른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 참고로 필자는 Vive Pro Full Kit을 제이씨현시스템을 통하여 구매한것이므로 정식 Vive주변기기 구매품에 통용되는 게시글임을 미리 밝힌다
#1. 시작이 반이다
우선 이렇게하든 저렇게하든 "A/S밖에 답이 없다"라고 생각되었다면 보낼 주소를 알아야 보내던가 하지않겠는가??
A/S를 보낼 주소는 아래와같다
받는분 : CS이노베이션
연락처 : 02-707-5049
우편번호 : 04370
주소 :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45길 74 제이씨현빌딩 1층 CS이노베이션
주의1) 베이스스테이션 A/S는 서울지점에서만 취급하므로 지방지역에 방문 또는 택배를 보내지말도록하자
주의2) 베이스스테이션 불량증상이 어떻든 리퍼제품으로 교체밖에 방법이 없다고한다(담당자확인)
http://www.jchyun.com/Supp/service/Default.aspx
제이씨현시스템(주) -고객센터-
홈 > 고객지원 > AS안내 AS안내 제이씨현시스템(주) 고객센터는 " 고객에게 기쁨을 " 이란 경영이념에 따라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항상 친절한 모습과 고품질의서비스로 고객님께 기쁨을 드리기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품목별 서비스 기준은 A/S 처리 규정에 명시한 기준에 따릅니다. A/S 안내 평일 : 09:30 ~ 18:00 (17:00 이후...
www.jchyun.com
참고차 A/S간 참고할 홈페이지도 붙여두었다
이번에 A/S보내면서 생각한건데 제이씨현시스템은 A/S에 대한 관심도가 적은걸로 느껴진다(보내는과정이 투명하게 보이지않아서 불편했다, 또한 위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VIVE관련 A/S접수정보는 기재되어있지도 않다)
예를들어 A/S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는 홈페이지가 최소 3개정도가 된다(VIVE공홈(챗봇),VIVE판매몰,제이씨현고객센터 등) 그와중에 각 홈페이지마다 주소가 조금씩 상이해서(지번,도로명) 헷갈리기 일수다
배송 전,중, 후 중간중간 여러 정보를 확인하면서 보내고 싶은데 그런거 없이 논스톱으로 일단 보내고 그곳에서 온 전화 한번으로 A/S를 할지안할지 고르는 그런느낌적인 느낌인지라 개인적으로 좀 불편했다
여튼 주소를 확인하였다면 보내는 방법(절차)를 신경쓰자
베이스스테이션에 아래 내용을 적은 메모를 끼워놓고 에어캡으로 과하게 안전할정도로 감싸서 상자를 포장해주자
1. 이름
2. 연락처(핸드폰)
3. 주소
4. 불량증상
그리고 가능하면 CJ택배를 이용해달라고 하는데 배송간 안전한 우체국택배로 보내주자(참고로 돌아올때는 CJ택배로 돌아옴)
참고) 배송비는 각자부담이다(보낼때 : 나, 받을때 : 업체)
[개인적으로 여러 택배업체중에서 가장 신뢰가는 우체국택배(타업체보다 물건에 충격이 덜 가는방법으로 운송한다)]
#2. 그래도 한줄기 빛이다
담당자가 확인(전화)전에 위와같은 카톡이 먼저 온다
물건을 배송해서 위의 카톡까지 온다면 축하한다 A/S의 2/3이상을 진행한것이다
업체측에 도착한 후에 담당자가 당신의 물건을 확인 후에 같이 동봉되어 보낸 메모를 보고 증상확인 및 연락처로 전화를 할텐데 담당자의 말을 내가 대신 알려줄 수있다
"??? : 00증상 때문에 보내주신물품 확인하였습니다 베이스스테이션 2.0의 교체비용은 183,000원입니다"
그렇다... 앞서 말했지만 <수리X, 교체O> 밖에 되지않는 서비스정책인것이다..
그것도 완전새제품이 아닌 리퍼제품으로 교체를 해준다는내용이다
(필자는 보증기간인 1년이 지난 이후라 유상비용이 발생하였음 ㅠㅠ)
다른방법이 없으니 위와같이 금액을 입금하고 리퍼제품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추가문의로 담당자에게 확인한 내용인데 교체한 리퍼제품의 보증기간은 2개월이라고 한다)
안내에 따라 금액을 입금 한 후 택배가 오기만을 기다리면 된다(15:00이전에 입금을하면 당일발송이니 서두르자)
모든 절차가 끝난 후 집으로 돌아오는 기차표를 끊은 베이스스테이션2.0
#3. 소중히 사용할게
익일 또는 그 다음날에 하염없이 기다리다보면 문 밖에서 툭하는 소리가 들릴것이다
오...오태식이 돌아왔구나..!
에어캡으로 안전하게 감싸져있었다(이 부분은 매우 격하게 압도적 감사)
물건을 받은 이후에 곧바로 기동하여 정상적으로 가동되는지, 모션추적이 되는지 확인하자(리퍼제품이기 때문에)
또한 잊지말고 리퍼제품은 교체받은날로부터 2개월간 보증기간이 들어가기때문에 2개월 내 문제가 생겼을 시 빠르게 업체로 보내버리자(A/S절차는 한번이 어렵지 두번째는 쉽잖아?)
#4. 끝으로
이 긴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압도적감사를 드리옵니다
저처럼 VR기기 A/S관련 절차를 어렵게 느껴지시는분들을 위해 방황하지 않도록 조그마한 가이드라인을 이렇게 올려드리니 꼭 참고하시고 어려워마시고 코로나를 피해 쾌적한 VR생활이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P.S. 기존에 갖고있던 베이스스테이션 2.0이 고장(빨간불 점멸현상)이유를 천천히 생각해보면 24시간 계속 전원을 켜둔상태로 1년넘게 지속되어 고장이 난것으로 추측을 하고 있는데... 이 글을 보고있는 분들은 사용하고 있는 베이스스테이션을 평소에는 꺼두고 사용할때만 켜두는 습관을 들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