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과 좋은음식, 치료법(최신)

 

 

 

1.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이 나타나는 복합적인 증후군입니다. 대변을 보면 일시적으로 나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는 변비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혼합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나뉩니다.

 

2.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1) 천천히 걷기

 

배가 아플 때 걷기만 해도 갑작스러운 복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뛸 필요는 없으며 10~15분 정도의 경보수준을 유지합니다.  걷는동안 소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 내 가스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해결을 돕습니다.

 

 

2) 장의 연동운동 돕기

 

장의 연동운동을 직접 해주는 것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일먼저 배를 따뜻하게 한 뒤 엄지 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장의 운동방향인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꾹꾹 눌러 줍니다.  5분동안 지압을 해주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아무것도 먹지 않기

 

일단 통증이 있으면 아무것도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허기가 질 때는 기름진 음식은 반드시 피하고 위에 부담이 적은 음료나 과일을 먹습니다. 평소에는 식사 후 잦은 간식이나 야식을 금합니다.

 

3.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차

 

 

1) 세이지 차

 

세이지는 수축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식물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경감시켜줍니다. 예로부터 항염증의 재료로 써왔다고 합니다.

 

2) 회향씨 차

 

회향씨에는 항염증과 소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아니스 차

 

아니스는 위장의 경련을 완화시키고 장내의 가스가 쌓이는 것을 예방 해줍니다.

 

4)민트 차

 

민트는 진경제, 진정제 및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복부 통증과 팽창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4.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보통 단독적인 치료는 하지 않지만 증상에 따라 약물요법과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으로 치료합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을 고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특히 스트레스 관리에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야식과 과식을 하지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평소에 먹어야 합니다. 특히 복부팽만을 호소하는 사람은 가스를 생성하는 식품을 먹지 않습니다.

 

 


약물요법은 증상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음식에 따른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서는 식전에 진경제를 투여하며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경우 합성아편제를 투여하여 장 통과를 지연시키고 장의 수분 흡수와 괄약근을 강화합니다. 세로토닌 촉진제도 사용하기는 하지만 합병증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이외에 인지행동요법, 이완요법, 스트레스 관리법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5.과민성 대장증후군 유산균 추천

 

1) R3 프로바이오틱스(클릭)

 

R3 프로바이오틱스의 균수는 30억으로 가족이 같이 먹기에 부담없는 제품입니다. 유아의 경우 한 포를 2~3번 나뉘어 먹게 합니다. 1일 1포 입니다.

 

2) 고려은단 신바이오틱스(클릭)

 

유산균과 유산균 먹이가 같이 들어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