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최신)어깨 석회성 건염 수술해야 하는 경우

 

 

 

 

 

 

 

1. 어깨 석회성 건염이란?

 

회전근의 힘줄 부분에 석회가 침착되는 힘줄에 생기는 질병으로 30~50대 연령에서 발병합니다. 발병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이유없이 자연적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힘줄안에 석회가 침착된 석회성 건염은 통증을 유발합니다.

 

 

 

 

 

 

추측되는 이유로는 어깨에 연결된 인대에 석회가 침착되면서 힘줄이나 그 주변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석회가 만들어 지게 되는데 석회가 치약과 비슷한 형태일 때 염증성 물질이 분비되면서 극심한 통증으로 급하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석회성건염은 노화로 인한 힘줄의 퇴행성 변화, 반복된 미세손상의 누적, 무리한 운동이나 반복적인 어깨 사용으로 인한 힘줄 손상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병되는 걸로 추측됩니다.

 

 

석회성 건염 진단은 엑스레이와 초음파 검사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상에 뼈 이외의 하얀색으로 석회질이 어깨 관절사이에서 발견되며 초음파 상에서는 힘줄 내부에 석회 덩어리가 위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어깨 석회성 건염의 증상

 

 

팔이 갑자기 빠진 듯한 극심한 어깨 통증을 동반하며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커서 수면을 취하기 어렵게 되며 통증이 있는 어깨 쪽으로 누울 수가 없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통증이 있는 어깨의 관절운동이 제한되면서 팔을 움직이는 것이 힘들 정도가 됩니다. 이 통증은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석회가 침착되더라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단순 근육통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치료시기를 놓치고 상태가 더욱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중년층의 경우 발생하는 어깨통증을 오십견 증상으로 생각하고 치료 없이 지내다가 질환이 많이 악화된 상태에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속적이진 않지만 잦은 어깨 통증과 운동 제한이 발생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어깨 석회성건염의 치료

 

 

1) 보존적 치료

 

보존적 치료는 우선 자연경과를 고려합니다. 냉,온찜질과 물리치료 그리고 소염제등의 약물을 통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면 자연히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비수술적 시술

 

증상이 비교적 심한 경우나 재발 했을 때는 프롤로 주사, 체외충격파 등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손상 부위의 회복과 통증의 완화, 주변 인대나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체외충격파는 충격파로 석회를 직접적으로 분쇄함으로써 힘줄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이것이 곧 석회의 분해로 이어집니다. 

 

3) 수술

 

대부분 체외충격파 치료 및 주사치료로 치료가 되지만 몇 개월 동안 낫지 않거나 재발 되는 경우 관절내시경을 통해 어깨 힘줄에 쌓여있는 석회를 제거하는 방식의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 후에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 어깨 근육과 인대의 유연성을 길러야 하고 재발 예방을 위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관절경 시술을 통해 주위조직의 손상 없이 힘줄 안의 석회만 배출시키는 시술이 좋은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